Quick Menu

부산상의 브리프


Vol.2403-03(제142호)

조회 277

기업동향분석센터 2024-03-21

담당부서경제정책본부
담당자기업동향분석센터






※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[ 기업지원사업 ]

2024년 2차 중소기업 빅데이터 분석ㆍ활용 지원사업

 ▶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는 지역 내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역량 강화를 위하여 중소기업 빅데이터 분석·활용 지원사업을 2020년부터 수행하고 있습니다. 참여기업에는 보유한 데이터를 직접 분석·가공·시각화할 수 있도록 맞춤형 솔루션을 지원해 드립니다.


2024년 중화권ㆍ아세안 규격인증 지재권 확보 지원사업

 ▶ 부산광역시와 부산경제진흥원에서 중화권·아세안 수출기업의 규격인증과 지재권 확보 지원을 위한 사업을 시행합니다. 참여기업에는 규격인증 취득, 상표 출원, 특허 출원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해 드립니다.


2024년 앵커기업 육성 지원사업 수혜기업 모집

 ▶ 부산 지역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지역 산업의 생태계 활성화를 선도할 부산형 앵커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해「부산형 앵커기업 육성 지원사업」수혜기업을 모집합니다. 선정된 기업에는 R&D개발/지재권 확보/제품고급화 및 사업화/마케팅/벨류체인 구축지원을 위한 각종 컨설팅 및 비용이 지원됩니다.


사상구 2024년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

 ▶ 부산광역시 사상구청에서 해당 구내에 소재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기배출시설의 방지시설 교체·설치 비용 및 사물인터넷(IoT) 측정기기 부착 비용을 지원해 드립니다.



[ 경제·정책 동향 ]

3월에도 수출 “플러스” 기대

 ▶ 올해 1, 2월 합산 수출이 전년 동기대비 11.2% 증가한 1,072억 달러를 기록하며 5개월 연속 플러스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. 수출 우상향 흐름이 올해 역대 최대실적 달성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품목별 맞춤형 수출 지원과 역대 최대규모인 360조 원의 무역금융이 지원됩니다.



[ 2024년도 산업진단보조사업 지원계획 공고 ] (▶신청 바로가기)

 ■ 한국에너지공단에서는 중소·중견기업의 에너지 사용 정밀 진단을 통해 산업부문 에너지효율 혁신을 유도하는「산업진단보조사업」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 참여 기업에게는 에너지사용 진단을 통해 손실요인을 발굴하고 사업장의 특성을 고려한 에너지효율 개선 방안 도출 및 컨설팅을 지원해 드립니다.

담당부서
담당자
연락처